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의 고대학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은퇴에 대비하여 305년 5월 1일 고향인 스팔라툼 근처에 요새화된 건물을 짓도록 명령했습니다. 선택된 장소는 짧은 반도의 남쪽에 있는 달마티아 행정 중심지인 살로나 근처였습니다. 로마 지도 자료(타불라 푸팅게리아나의 중세 양피지 사본에서 알려져 있음)를 바탕으로, 만에는 이미 스파라툼 정착지가 있었고, 유적과 규모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궁전 건축의 시작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테트라폴리즘이 도입된 후 295년경에 시작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디오클레티아누스가 퇴위한 지 10년이 지난 305년, 궁전은 여전히 불완전한 것으로 보이며, 황제가 궁전에 머무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다는 징후가 보입니다. 이 궁전이 누구의 건축 아이디어로 지어졌는지, 누가 지어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단지는 쾰른에서 라인 강을 가로지르는 카스트룸 디비피아의 교두보 요새와 같은 3세기 로마의 요새를 모델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그리스어 비문이 있는 그리스 이름 지요티코스와 필로타스는 많은 건설자들이 원래 제국의 동쪽, 즉 제국의 동쪽에서 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그의 주인들을 동양에서 데려왔습니다. 여전히, 노동력의 많은 부분이 지역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본 재료는 근처에서 나옵니다. 흰 석회암은 브레이키와 트라자이어 근처의 세깃에서 나옵니다. 투퍼는 근처의 강바닥에서 추출되었고, 스파라툼과 근처에 위치한 다른 작업장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카눈툼에서 사람들은 디오클레티아누스에게 콘스탄티누스의 권좌 등극과 막센티우스의 전복으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왕좌로 돌아가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다음과 같이 유명하게 대답했습니다. 손으로 심은 배추를 폐하께 보여드린다면 결코 만족할 수 없는 탐욕의 폭풍으로 이곳의 평화와 행복을 대신할 것을 감히 제안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황제가 배추를 재배하기 위해 궁궐로 은퇴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궁전 정원에서 하루를 보냈고 4년을 더 살았습니다. 그는 후계자들의 이기적인 야망으로 분열된 그의 네 명의 머리를 가진 정치 체제가 실패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막시밀리안의 세 번째 왕위 주장, 강제 자살, 그리고 그의 피비린내 나는 비망록을 들었습니다. 그의 궁전에서, 그의 전 동반자 황제의 동상과 초상화들이 허물어지고 파괴되었습니다. 절망과 질병 속 깊은 곳에서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자살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는 312년 12월 3일에 사망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죽음으로, 궁전의 삶은 끝나지 않았고, 추방당한 황제의 가족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면서, 로마 궁정의 왕족들의 소유로 남았습니다. 480년에, 황제 율리우스 네포스는 살로나 근처에 있는 그의 별장에서 칼에 찔려 죽은 것으로 알려진 그의 병사 중 한 명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궁전이 그 지역에 있었기 때문에, 그것은 같은 건물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살로나의 두 번째 인생은 7세기에 야만인과 슬라브인의 침략에 의해 대부분 파괴되었지만, 정확한 파괴의 해는 여전히 고고학자들 사이에서 공개적인 논쟁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제는 난민이 된 일부 난민들은 궁전의 견고한 벽 안에서 피난처를 찾았고 그들과 함께 새롭고 조직적인 도시 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궁궐은 계속해서 점령되었고, 주민들은 궁궐 지하실과 벽 안에 자신들의 집과 사업체를 지었습니다. 성 마틴 교회는 이러한 경향의 한 예입니다. 오늘날, 많은 식당, 상점, 그리고 몇몇 집들은 여전히 벽 안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자유 중세 코뮌 기간인 12세기와 14세기 사이에, 많은 중세 주택들이 로마 건물뿐만 아니라 거리와 부두의 자유 공간의 큰 부분을 채웠을 때 더 큰 건축적 발전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완성된 성 베드로 로마네스크 종탑. 돔니우스의 교회는 원래 목성의 신전으로 지어졌고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무덤으로 사용된 건물에 거주합니다. 중세 이후, 그 궁전은 스코틀랜드 건축가 로버트 아담이 유적을 조사하기 전까지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사실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담은 프랑스 화가이자 골동품 작가인 찰스 루이스 클레레조와 몇몇 그림 그리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달마티아 스팔라트로에 있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궁전 유적을 출판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궁전은 아담의 새로운 스타일의 신고전주의 건축에 영감을 주었고, 측정된 도면의 출판은 그것을 처음으로 유럽 건축의 디자인 어휘로 가져왔습니다. 몇 십 년 후, 1782년, 프랑스 화가 루이 프랑수아 카사스는 1802년 항해 연대기에서 조셉 라발에 의해 출판된 궁전의 그림을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이 궁전은 현대 크로아티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스플리트의 중심에 있는 가장 중요한 역사적인 건물로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은 보존의 정도 때문에 지역적 중요성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그 궁전은 아드리아 해안에 있는 크로아티아의 가장 유명하고 완벽한 건축 및 문화적 특징 중 하나입니다. 세계에서 로마 궁전의 가장 완벽한 장소로서, 그것은 지중해, 유럽, 그리고 세계 유산에 훌륭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의 건축양식
궁전의 평면도는 동쪽으로 214.97m, 북쪽으로 174.74m, 남쪽으로 181.65m, 서쪽, 북쪽, 동쪽에서 본토를 향해 16개의 탑이 돌출되어 있습니다. 광장의 모퉁이에는 네 개의 탑이 있는데, 이는 궁전에 다뉴브 강에 있는 것과 유사한 군단 요새의 특징을 제공합니다. 6개의 팔각 1층 탑 중 2개는 3개의 계단 입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각형의 지상 6층은 모서리와 팔각형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남서쪽을 제외한 3개의 모서리 탑이 보존되어 있으며, 팔각형과 직사각형 탑만 남아 있습니다. 잘 보존된 세 개의 착륙은 건축적으로 파편화되었고, 특히 살로나에서 주요 접근로였던 북쪽 착륙은 더욱 그러했습니다. 남쪽 해변 문은 작고, 단순하며,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아랫부분의 궁궐 앞벽은 크고 단순하여 구멍이 없고, 윗부분에는 땅을 향한 큰 아치가 있습니다. 즉, 서쪽, 북쪽, 동쪽에 있습니다. 궁전의 지하에는 둥근 천장의 석조물이 있습니다. 바다에서 직접적으로 또는 바다에 매우 가까운 남쪽 정면만이 요새화되지 않았습니다. 높은 층에 있는 아케이드 갤러리의 정교한 건축 구성은 해안가의 세 면을 더 엄격하게 다루는 것과는 다릅니다. 각 벽의 중앙에 있는 기념비적인 문은 닫힌 안마당으로 이어졌습니다. 남쪽의 '모르타 메리디오날리스'는 다른 세 곳보다 모양과 치수가 단순했으며, 원래 황제를 위한 개인 바다 입구나 보급품을 위한 서비스 입구로 의도되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의 문화적 가치
1979년 11월, 유네스코는 문화와 자연 유산에 관한 국제 협약에 따라 궁전 주변에 지어진 역사적인 도시 분할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하는 제안을 채택했습니다. 2006년 11월, 시의회는 비록 그 궁전이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지만 쇼핑과 차고 단지를 포함한 20개 이상의 새로운 건물들을 허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결정으로, 지역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로비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2007년에 대중들이 그 프로젝트를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은 그 결정에 반대하는 청원을 했고 이겼습니다. 새로운 건물, 쇼핑 센터 또는 지하 차고는 지어지지 않았습니다. 세계기념물기금은 구조적 무결성을 조사하고 돌과 석고를 청소하고 복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궁전을 위한 보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전은 1993년에 발행된 크로아티아 500 쿠나 지폐 뒷면에 묘사되어 있습니다.